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방법 (공시지가 의미도 함께 확인)
- 유용한 정보/생활 정보
- 2020. 4. 30. 23:47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2020년 개별공시지가 확인 방법입니다. 개별공시지가 확인전에 공시지가의 의미에 대해서 먼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시지가
공시지가는 "땅의 가격을 대중에게 알린다"로 간단한 의미로 정리할 수 있고, 정확한 의미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토지를 조사, 평가하여 공시한 표준지의 단위 면적당 가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법의 제정은 1972년에 처음으로 도입이 되었지만 여러 논의를 거친 후에 1989년 2월에 "지가공시 및 토지 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이하 "공시지가 법")로 최종 확정이 되었습니다.
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시지가와 표준지공시지가는 큰 차이점이 없기 때문에 보통 같은 개념으로 보는 경향이 많습니다.
### 개별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서 산정한 개별토지별 단위면적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국토교통부 장관이 발표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시장, 군수, 구청장 등이 조사하여 산정한 공시지가로서 양도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의 국세와 재산세, 취득세 등의 지방세 그리고 개발부담금, 농지전용부담금 등의 산정 자료로 활용이 됩니다.
개별공시지가를 공시할 때는 일정 기간 토지 소유자들에게 열람 또는 개별 통지를 해야 합니다. 개별공시지가에 대해서 이의가 있을 경우 30일 이내에 서면으로 최초 고시자(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이의 제기를 할 수 있으며, 이의가 인정되지 않으면 행정심판 또는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 2020 개별공시지가 확인 방법
실제로 거래가 되는 금액인 실거래가와 공시지가에는 늘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개별공시지가가 항상 실 거래가보다 낮았기 때문에 세금을 작게 낸다는 불만이 있었고 이에, 작년 2019년에 정부에서 공시지가를 최대한 실거래가 현실에 맞추어 반영하겠다고 발표하였고 2020년에 반영된 첫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실제 서울, 세종, 대전에 많은 상승이 있었습니다. 정확한 2020년 개별공시지가 확인 방법입니다.
2020년 전국 공시지가(전국 5.99% 인상)
2020년 서울 공시지가. 평균 14.75% 상승
## 한국 감정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국토부에서 지원하는 한국 감정원을 통하면 쉽게 2020년 개별 고시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시면 위쪽 메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토지에 대한 개별 고시지가
토지에 대한 2020년 개별 고시가는 해당 시, 구, 군청 홈페이지에서 해야 된다고 안내되면서 해당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홈페이지 연결 후 주소 입력 후 조회를 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아파트(공동 주택) 공시가격
실제 거주를 하고 있고 대부분의 부동산 자산을 차지하는 아파트의 경우에는 좀 더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초 홈페이지에서 위의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 후에 들어가셔서 왼쪽을 누르셔야 합니다. 오른쪽은 과거 자료를 확인하는 곳입니다.
조회하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하시고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임의 주소로 검색을 하시면 2020년 1월 1일 기준 공동주택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의 신청도 인터넷으로 간단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의 신청 기간은 4월 28일부터 5월 29일까지이므로, 그 안에 이의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과거 공동주택 공시가격
2020년 1월 1일 기준이 아닌 더 이전의 개별공시지가 금액이 알고 싶다면 아파트 공시가격 화면에서 오른쪽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소를 입력하신 후에 검색을 하시면 2005년부터 2019년 6월 1일 기준까지의 과거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5년 이전의 공시지가를 확인 하기 위해선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의 기준시가 조회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까지 공시지가의 의미와 2020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0년 개별공시지가를 일부 현실화 한다고 공표한 후의 첫 결과이기 때문에 꼭 자신의 부동산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여 작년과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