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기한 정보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식품 구매 시 중요하게 보는 것 중에 하나가 유통기한이라고 합니다. 무려 25.4%가 유통기한을 우선적으로 본다고 합니다. 

이렇게 유통기한에 대해서 모두들 내용을 잘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은 유통기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유통기한은 1985년에 처음 생긴 뒤에 식품에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제도가 생긴 뒤에는 많은 사람들이 표기된 시점 전에 음식을 먹어야 된다고 생각했지만 실제 유통기한은 식품의 판매가 능일을 의미하는 것이지 음식을 먹어야 하는 시점은 아닙니다. 

보통 유통기한은 음식 섭취 가능 일자의 70%를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2012년부터 실제 제품 섭취가 가능한 날자까지 병행하여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유통기한 없는 식품이 있다?

실제로 일부 식품들은 아이스크림, 식빵, 설탕 등은 유통기한이 없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불법은 아닙니다. 

아이스크림의 경우에는 항상 냉동보관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유통기한이 없습니다. 단, 제조일자는 찍혀서 나옵니다. 

오래 보관하여도 상관없지만 잘못 보관을 하면은 변질이 될 수 있습니다. 

즉석코너, 제과점 빵 등 제조 후 24시간 이내에 판매할 경우 별도의 유통기한을 기재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설탕, 식용얼음, 껌, 증류수 등은 유통기한 품질유지기한 표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유통기한 표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소금, 설탕 등은 임의적인 첨가가 들어가는 경우에는 유통기한을 표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식품에만 유통 기한이 있을까?

먹는 식품에는 유통기한이 있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다른 제품에도 유통기한이 있을까?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품절 현상이 있는 마스크의 경우에는 제조일로부터 36개월이라고 합니다.  

슬리퍼는 보통 떨어지기 전에는 계속 사용을 하는데 2개월에 한 번씩은 꼭 세척을 해 주고 최대 6개월까지만 신는 게 좋다고 합니다.

수건은 세탁을 한 뒤에 사용을 하지만 오래 사용하면 박테리아가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 줘야 합니다. (최대 2개월)

화장품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서 그리고 개봉 여부에 따라서 기한이 달라집니다. 

스킨, 로션 같은 기초 제품은 개봉 전에는 30개월이고 개봉 후에는 12개월입니다. 기능성 제품은 개봉 전에는 30개월로 기초 제품과 동일 하지만 개봉 후에는 6개월로 기초 제품의 절반입니다. 

기능성 제품 외에 기능성 크림(비비크림, 선크림, 수분크림 등)은 개봉 전 30개월, 개봉 후 24개월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유통기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