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전지 시장(배터리 시장) 전망

2차 전지 시장(배터리) 시장 전망


2차 전지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2차 전지의 2020년 상반기 결산과 2020년 하반기 시장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차 전지 시장은 전기차 판매가 상승을 하면서 관련 주 주가 역시 최고가 갱신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지 시장 환경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2020년 상반기 결산


## 전기차 판매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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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1분기 글로벌 전기차(HEV + PHEV + BEV) 판매 실적은 112만대로 QoQ 기준으로 15% 하락, YoY 기준으로 6% 하락하였습니다. 


BEV는 30만 대 수준으로 QoQ 기준 42% 하락, YoY 기준으로 18% 하락했으며 판매 하락 원인은 연초의 비수기인 부분도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판매 댓수 하락이 큰 원인으로 예측됩니다. 


20년 누적 BEV의 판매 댓수 점유율은 테슬라(27%), 르노(7%), BYD(6%), 닛산(6%), 현대차(5%) 순입니다. 


## 지역별 전기차 판매 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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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판매량 비교 시 중국이 코로나19와 보조금 축소로 9만 대(-58% YoY) 실적을 보이면서 판매 부진의 주요 시장이고, 미국과 유럽은 오히려 판매 댓수 증가를 보여 주었습니다. 미국은 5만 대(+21% YoY), 유럽은 13만 대(+53% YoY) 수준의 판매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 테슬라 판매량과 수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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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20년 1분기 8.7만 대의 판매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20년 2분기는 프리몬트 공장의 생산 차질로 인해서 QoQ로는 감소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테슬라는 20년 2분기에도 흑자를 달성하면 4분기 연속 흑자로 S&P 500 지수에 포함이 됩니다. 하지만 8.7만 대 판매 시 BEP를 달성하였기에 20년 2분기에 판매 수량이 감소한다면 흑자 유지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0년 하반기 전망


## 테슬라 실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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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1분기 실적에서 2분기 흑자 전환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을 하였으나 중국 공장은 풀가동이 되어 만약 중국 시장 성장이 이루어진다면 흑자 전환과 S&P 500 포함이 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20년 6월에 테슬라는 배터리 데이를 진행(4월에서 연기) 하여 1) 1000 GWh 배터리 구체적 계획 발표, 2) CATL 과의 협력관계 범위 확대 발표, 3) Maxwell의 건식 전극을 활용한 배터리 상용 계획 발표를 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 배터리 업체에게는 악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포스바겐 ID3 판매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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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대표 플랫폼인 MEB 기반의 전치가 ID3가 사전 주문 3대 물량을 시작으로 6월부터 정식 인도될 예정입니다. ID3의 수요가 공급 물량보다 많게 유지가 된다면 ID3 배터리 공급업체에는 긍정적 결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MEB 플랫폼 기반 전기차량은 TR1부터 TR5까지의 장기 생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TR4와 TR5의 생산 계획은 구체적 발표 자료가 없는 상태입니다.)

배터리 공급 업체는 아래와 같이 구성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공급 업체

TR1 - LG화학

TR2 - LG화학 + KS이노베이션 + CATL

TR3 - KS이노베이션

TR4 - LG화학

TR5 - 현재 비딩 진행 중


유럽 시장의 전기차 보조금은 독일을 기준으로 최대 6천 유로에서 9천 유로로 상향 되고, 부가세는 19%에서 16%로 인하될 것으로 예상되어 유럽 내 전기차 수요는 계속적으로 강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EV 배터리 흑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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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배터리 공급 업체인 LG화학과 삼성SDI는 20년 1분기까지 지속적 영업적자를 유지하였습니다. 


LG화학은 폴란드 공장 수율이 80%까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최근 수주하는 프로젝트들은 수익성 10%를 유지했다는 분석이 있어 해당 프로젝트가 양산에 들어가면 수익성 개선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납입 배터리는 영업이익률 8%~10% 수준을 이미 달성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삼성SDI는 저마진 프로젝트인 HEV와 PHEV의 비중이 타사 대비하여 40%~50% 수준으로 높기 때문에 수익성 개선이 단기간에 이루어지기보다는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하는 Gen5부터는 한자기 후반의 마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배터리 생산 원가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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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시장의 평rbs 셀 가격은 100달러/KWh, 모듈 가격은 120달러/KWh, 팩 가격은 150달러/KWh로 예상됩니다. 


업체들은 1) 생산 속도 향상, 2) 자동화 라인 구축으로 인건비 감소, 3) 수율 개선을 통해서 셀 생산 단가 100달러 미만, 모듈 생산 단가 120달러 미만을 만족한 것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원가 절감을 통해서 생산 단가를 낮추는 작업을 지속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 배터리 업체 실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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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업체들의 예상 실적이 정리된 자료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차 전지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꾸준히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경쟁업체들과의 기술력 격차를 벌리고 시장에서 자신의 공법에 맞는 배터리의 지속적 사용으로 규모의 경제와 동시에 내부적인 원가 절감 노력을 해야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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