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의 위기
- 경제정보/시장 & 기업 분석
- 2020. 6. 27. 11:00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간이 많지 않은 네이버란 주제입니다.
## 주요내용
▶ 잘나가는 네이버 사업
▶ 키워드 독점 문제
▶ 유튜브의 성장 문제
▶ 광고판이 된 네이버 블로그
▶ 정보를 통제하는 네이버
최근에 네이버 주가에 대한 분석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전달드렸지만 네이버는 향후 상당히 기대가 되는 상황입니다.
기존의 사업도 꾸준히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최근에 시작한 사업도 안정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성장성이 기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다른 관점의 글을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네이버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고 왜 시간이 없다고 하는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 검색 엔진
구글은 전 세계적으로 검색엔진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를 하고 있으나, 검색엔진에 구글이라는 이름을 올리지 못한 국가가 있는데 바로 한국과 중국입니다.
중국은 국가에서 구글 사용을 막는 정책을 쓰기 때문에 그렇다고 볼 수 있지만 한국은 시장이 외국 기업에도 오픈이 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국과 다르며 조금 특이한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의 성공
2000년대 초부터 2010년 초까지는 네이버, 파란, 야후코리아, 다음, 네이트 등의 수많은 포털 사이트들은 마케팅 비용과 수많은 자금을 들여서 점유율 우위를 위한 경쟁을 벌리던 시기입니다.
경쟁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이 네이버이며 지식인, 블로그와 카페가 지금의 네이버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정보의 양이 늘어나 많은 수의 이용자를 확보하였고, 카페와 블로그, 그리고 키워드를 통하여 주고받는 정보가 거대한 콘텐츠가 되어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들어서 네이버 블로그와 지식인, 그리고 네이버 카페의 이용자가 점차 이탈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사용자의 네이버 이탈
## 키워드 독점
1위의 검색엔진이 되면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쇼핑몰 또는 파워링크가 노출되는 광고가 우선적으로 보이며 네이버는 CPC(Cost Per Clikc)를 통해서 사이트 클릭 금액을 광고 수수료를 부과하면서 수익을 증대 시켰습니다.
업체에서는 최대한 많은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 상위에 노출을 시켜야 되지만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 접속 시 실 구매와 상관없이 광고 수수료가 지출되기 때문에 업체에서는 손해를 보면서 광고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그만큼 네이버가 키워드 시장을 독점하고 있기 때문이며, 많은 이용자 수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유입이 됐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 네이버가 콘텐츠를 대하는 자세
# 유튜브의 급성장
유튜브는 조회 수에 비례하여 광고 수익을 지급하기 때문에 꾸준히 조회 수를 위해서, 그리고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주가 직접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에 일정 수익 또는 협찬을 주고 글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내용의 글이 되기 어렵고 양질의 내용이 굳이 없어도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용도 유튜브는 동영상이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텍스트 위주입니다. 유튜브는 직접 화면을 보지 않아도 소리를 통해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지만 네이버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편리성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유튜브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서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면서 더욱더 격차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네이버 블로그도 네이버 티비를 출시하였지만 큰 빛을 보진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유튜브는 제작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게 하는 방식으로 채택되었지만 네이버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 광고주의 광고수단 네이버 블로그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어디에서 검색을 하시나요? 저는 특정 정보를 검색할때는 구글에서 우선 검색을 합니다.
네이버를 검색하면 검색하면 블로그 검색 결과는 제품 리뷰가 대다수입니다. 블로거가 실제로 자기가 사용한 리뷰를 작성 한 경우도 있으나 사용자가 그걸 판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도 협찬이나 수익을 받은 경우는 표기를 하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표시가 있으면 오히려 글이 객관적으로 작성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글이 제품이 좋다는 내용이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주의 광고 수단이 되면서 정보가 변질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정보의 통제
네이버에서는 사용자에게 정보의 다양성을 주는 것이 아니라 정보 자체를 통제하고 네이버에서 원하는 정보를 우선 적으로 보여주는 경향이 높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광고, 블로그, 까페 또는 뉴스의 검색 결과가 보이고 나서 그다음에 마지막에 웹페이지 형태의 다른 사이트 결과가 보입니다.
구글은 여러 정보를 보여 주면서 사용자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선택할수록 해 주기 때문에 정보의 개방성이 네이버에 비해 아주 높은 편입니다.
네이버는 웹페이지라는 탭을 따로 만들어 놓았으나 비중을 크게 두지 않는 듯하며, 네이버 검색 시 주로 노출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네이버 뉴스 등 네이버와 관련된 것만 주로 노출시킵니다.
이번 글은 주가에 대한 정보가 아닌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성에 대한 글로 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 네이버는 우리나라에서는 높은 점유율을 보여 주었으나 검색은 계속 적으로 점유율이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아무리 많은 사업 활동을 하더라도 네이버는 검색 사이트입니다. 검색이 무너지면 네이버의 미래가 밝지 않고 네이버는 계속 하락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에게 언제까지 시간이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SN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