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7월 판매 실적
- 경제정보/시장 & 기업 분석
- 2020. 8. 6. 06:00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이번 글은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의 7월 판매 실적에 대한 정보입니다. 투자 진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현대 자동차 실적
현대차의 7월 글로벌 도매 판매량은 해외 도매 판매의 부진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 감소한 31만 대를 기록하였습니다. 해외 도매 판매는 전년 대비는 부진(-21% YoY) 했지만 해외 주요 지역의 가동 및 판매가 정상화되며 24만대로 전월 대비 4% 증가하였습니다. 내수는 아반떼 신차 및 제네시스 라인업 판매 강세를 등에 업고 8만 대 (+28% YoY)를 기록하였고, 제네시스 브랜드는 7월에 11,119대(+168% YoY)가 판매되면서 큰 성장폭을 보였습니다.
## 기아 자동차 실적
기아차의 7월 글로벌 도매 판매량은 전년 동월 수준에 근접한 22만대 (-3% YoY, +4% MoM)를 기록하였습니다. 해외 도매 판매는 2Q20에 극도로 낮은 가동률을 기록했던 인도 등 해외 공장의 가동이 정상화됨에 따라 17만대로 전년 대비 4% 감소하는 등 회복세가 지속되었습니다. 내수 판매는 경쟁사 신차 판매 강세에 따른 승용 부문의 부진(-12% YoY)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월 판매 5만 대를 기록하였습니다.
## 내수 호조 지속, 해외 개선 시그널
7월 수입차 및 상용차를 제외한 내수 Light Vehicle 수요는 약 12만대 (+12% YoY)를 기록하였습니다. 개별소비세가 7월 이후 기존 1.5%에서 3.5%로 증가해 산업 수요 부진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현대/기아차의 신차 효과가 지속되며 7월에도 내수 판매 호조가 지속되었습니다.
해외 판매 역시 본격적인 개선 시그널을 보이고 있습니다. 프랑스(+4% YoY) 등 유럽 국가들의 개선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12% YoY) 역시 7월에는 감소 폭이 대폭 완화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수요 부진이 극심했던 인도(-1% YoY) 등 신흥 지역의 판매량 역시 빠르게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어 주요 국가들의 수요 반등으로 3Q20에는 전분기 대비 높은 개선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해외 도매 판매 역시 3Q20에는 본격적인 개선을 이어갈 전망으로 예상됩니다.
## 주요 차량별 내수 판매 실적
출처: DB금융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