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별 배당주로 안전 수익 확보


분기별 배당주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한국의 분기별 배당주입니다. 통상 배당은 1년 1회가 제일 많은 기업이 지급을 하지만 일부 기업들은 분기별 (3개월)별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배당주는 주가 변동에 연연하지 않는 투자자, 주가 변동을 수시로 확인 못하는 직장인, 실시간으로 시장에 대응능력이 불가하신 분, 목표 수익률이 은행의 이자보다 조금 더 높은 걸 원하시는 분께는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도 분기별 배당주는 3개월마다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매번 배당금을 확인하는 시간이 빨리 돌아와서 확인하는 기쁨도 큽니다. 



우리나라 분기별 배당을 하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미국은 분기별 배당주가 많으나 우리나라는 2019년 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 1분기 실적은 코로나19로 인해서 모든 기업의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언제 코로나19가 끝나고 다시 경제가 좋아지는지에 따라 기업들의 2020년 실적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그로 인한 분기별 배당 기업들의 배당금에도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게 보면 향후 기업의 성장이 기대되지만 일시적으로 가격이 내려간 상태에서 반등을 하는 시점이 배당주를 매수할 좋은 기회 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 있기 때문에 글을 읽을 때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우리나라 대표 기업입니다. 비메모리 사업, D램 가격, S20의 출하, 5G 설비 등 많이 사업 군이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끝나야 해결이 될 문제 입니다. 하지만, 리스크 관리가 잘 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매출액은 떨어지더라도 얼마의 이익률을 지켜 줄 것인지가 배당금이 결정에 중용한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코


우리나라 대표 철강 회사입니다. 전 세계의 제조업이 계속적인 셧다운으로 인해서 당분간은 실적은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포스코 자체적으로 강도 높은 원가절감을 진행 예정이라 하니 수익성 확보 여부에 따라서 향후 배당금의 방향이 결정될 것 같습니다. 

 

두산


두산은 위험한 기업 중에 하나라고 판단합니다. 두산의 대표적인 계열사인 두산중공업의 실적 하락으로 인한 결국 산업은행에서 대출을 하기로 결정하였고 앞으로 실적이 개선될 기대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산 중공업의 계열사인 두산 건설 역시 실적이 안 좋아 결국은 상폐를 진행하고 두산 중공업 계열사로 완전히 흡수하기로 하였습니다. 두산은 당분간 두산 중공업의 실적이 어떻게 되느냐를 주의 깊게 지켜보면 배당금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쌍용양회


아직 이런 코로나19 사태에도 큰 영향은 조금 덜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 경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미 19년도 기준으로 순이익이 감소되는 상황이 계속 유지되고 있고 건설과 코로나의 상관관계가 다른 산업 군에 비해서 없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있지만 건설경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향후 건설경기와 같이 배당금을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코웨이



정수기 하면 코웨이가 제일 먼저 생각납니다. 우리나라 렌털 사업의 선두주자이고 정수기 외에도 많은 사업 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주주가 변경되면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회사가 운영될 것인지와 코웨이와 넷마블의 시너지 효과가 어떻게 발휘되느냐가 배당금 결정에 큰 요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온 시스템


자동차 시장 공조장치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 기업입니다.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서 자동차 시장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향후 생산 수량이 늘어나면 충분히 실적 개선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천일고속

개인적으로 좋지 않게 보는 기업입니다. 이미 실적에 나와 있듯이 적자와 흑자가 계속 반복되고 향후 운송업의 미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019년 4분기 이익률이 반짝 상승하였으나 2020년 1분기는 다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배당주이지만 후 모습을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씨엠에스에듀


교육주로서 현재 여러 방향으로 사업을 계속 확대하고 있으며 정과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과거 실적이 안 좋았지만 2019년 들어서 꾸준히 성과가 나오고 있으며 현재 일시적으로 상승이 꺾일 순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코마케팅


에코마케팅은 년1회 배당을 하는 기업이었는데 2019년 2분기부터 분기별 배당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최근 급격하게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후에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미원상사


상당히 탄탄한 기업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이 없이 현 실적을 계속 유지만 해 준다면 배당주로서 큰 매력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2019년도에 계속 적으로 배당금이 하락하였고 19년 4분기 실적도 크게 하락하여 탄탄한 기업이지만 장기적으로 주의가 조금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까지 분기별 배당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는 많은 기업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탄탄한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이번 코로나19의 영향에서도 버티고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에서 반등을 할 때는 필히 들어가야 할 시점이라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 아래글도 추천 드립니다.

배당금 지급 정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