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화물 증대로 대한항공 주가는 상승 가능할까?

대한항공 주가 예상

오늘 알아볼 내용은 대한항공 주가 예상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항공 주와 여행주가 급격한 하락을 맞아서 언제 회복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2분기에 들어서면서 항공 화물 운임이 크게 상승을 하면서 단기적인 실적 개선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전 세계의 90% 여객기가 운항이 중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서 전체 항공 화물의 50%를 차지하는 Belly Cargo 공급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Belly Cargo는 여객기의 화물칸을 의미  


대한항공 주가아시아 - 미주 항공 화물 운임 추이


대한항공 주가아시아 - 유럽 항공 화물 운임 추이



이와 동시에 의약품과 의료장비 등의 긴급 수송 수요가 확대되면서 항공 화물 운임이 초강세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아시아 - 미주 노선의 4월 운임은 톤당 6.67달러로 전년 동기 90% 상승하였고, 아시아 - 유럽 노선의 4월 운임은 톤당 5.31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상승하였고 5월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수치는 과거 항공 화물의 호황기였던 2010년과 2017년의 고점보다도 20%~30% 이상 높은 수준입니다. 


과연 2분기에도 수익성은 개선될 것인가? 


대한항공 주가글로벌 항공 화물 수송 능력 감소 비교 / Freighter vs Belly Cargo vs Total Capa


이 부분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국제선 매출액의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감소를 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화물 부분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어 전체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글로벌 항공 화물 물동량의 50%가 아시아 - 미주&유럽 노선에서 발생하고 있고 대한항공은 글로벌 6위의 항공 화물 수송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화물 운임 상승효과 수혜를 충분히 누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추가 적으로 현 유가도 배럴당 27달러 정도로 전년 동기 대비 60% 이상 하락해 있어 항공비용 원가를 낮출 수 있어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노선별 여객 수송량 추이 / 노선별 화물 수송량 추이

장기적인 개선이 유지될까? 


20년 2분기의 양호한 실적이 지속될지는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여객시 운항이 재개될 경우에는 여객 수요가 공급을 당장 따라잡지는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객기 운항이 재개된다는 의미는 Belly Cargo 공급이 확대된다는 의미로 이는 곧 화물 운임의 하락 압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객 수요의 회복 시그널을 계속 적으로 확인을 하면서 투자적인 관점보다는 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을 하는 것이 좀 더 유효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대한항공 분기별 실적 예상 추이 



이 글은 한화투자증권에서 발행된 대한항공 분석 자료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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