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주가 호재 정리
- 경제정보/시장 & 기업 분석
- 2020. 7. 29. 05:00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선 소식에 상승 후에 현재 조정 기간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 적으로 간단한 호재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컨테이너선 세계 1위
15,000TEU급의 170척의 컨테이너 선박 중 56척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였습니다. 또한 20,000TEU급의 65척 인도량 중 20척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하였습니다.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대우조선해양이 가장 많은 건조 경험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과 일본 조선업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실적은 모두 자국 선주사에게서 받은 물량이므로 한국 조선소들과 경쟁관계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없습니다.
## 중국 정시 인도 능력 부족
조선업과 같은 중공업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은 건조 원가 통제, 납기 준수인 정상 인도에 능력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조선소들은 기본적으로 선박 분야에서 기본적인 설계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상 인도가 가능하지만 중국의 경우는 다릅니다.
중국은 기본 설계 능력이 없기 때문에 CMA CMG에서 수주한 23,000TEU급 LNG 추진 선박은 기술사양도 중국 조선소들이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이에, 인도 시기가 계속 연기되어 2020년 7월로 연기되었고 이는 최초 계획보다 9개월이나 연기가 된 것입니다.
20년 7월 또한 확실하지는 않으며 만약 인도가 된다고 하더라도 선주 측의 영업손실에 대한 보상이 있을 것으로 옛상되며 선박의 완성도 역시 낮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조선 분야에서는 한국의 위상이 앞으로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이 되며 코로나 사태 이후에 투자가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면 한국 조선업은 다시 한번 더 과거의 영광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