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한민국)과 북한 군사력 비교(2022년 기준)

한국과 북한은 분단된 지 70년이 넘었습니다.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분단국가로 군사력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사력

 

목차

 

비군사적 항목 비교

실직적인 군사력을 비교하기 전에 군사력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사력

분단 후에 우리나라와 북한은 모든 면에서 많은 격차가 벌어 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많은 차이가 벌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본은 군사력 및 전쟁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전쟁을 수행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국내 총생산(GDP)가 66배나 차이가 나지만 북한은 국방비에 엄청난 금액을 쏟아부으며 10배의 차이만 나기 때문에 북한이 국방력에 집중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석유 생산량, 석유 소비량등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량 역시 한국과 북한은 큰 차이를 보이며 여러 인프라 부분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와 북한의 군사력에 대해서 비교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병력 규모

군사력

병력 규모에 있어서는 우리나라가 북한과 비교하여 열세일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와 북한 모두 징병제를 채택하고 있어 병력 규모는 상당한 수준이지만, 북한은 복무 기간이 10년이며 여성도 7년간 의무적으로 복무를 해야 합니다. 이에 우리나라 대비하여 인구는 적지만 상대적으로 많은 병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비군의 수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북한은 모든 사회 조직이 전시에 예비군으로 편성될 수 있게 조직되어 있고 인구 대부분이 복무를 마쳤기 때문에 예비군 수도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육상 장비

군사력

과거 북한의 장비보다 최근의 장비수가 많이 감소 하였습니다. 이는 전력의 노후화로 인해서 가용할 수 없는 장비가 많이 진 이유 때문입니다. 

 

북한의 육상 장비는 여전히 많은 장비를 보유하고 있지만 북한의 포는 자주화가 되어 있고 끌고 다니는 견인포가 대부분 입니다. 포들은 쏘고  도망가고를 반복해야 하지만 북한은 많이 쏠 순 있지만 도망갈 수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자주포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세계에서 인정하는 K-9이 실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한국의 전력이 우위에 있습니다. 

 

전차의 경우에도 북한의 수가 훨씬 많지만 북한의 전차는 2세대가 대부분이고, 우리나라는 3.5세대가 대부분 입니다. 전차의 단단함이나 사격 통제 장치 등이 비교 불가 수준입니다. 우리나라의 K-1 전차가 3세대 전차로 분류되고 K-2 흑표와 K1A2 개량형이 3.5세대 전차로 분류됩니다.

 

 

 

항공 전력

군사력

북한의 숫자가 더 많아 보이지만 이는 북한의 오래된 항공기의 전체적인 숫자가 포함되어 있어 보여지는 수치입니다.

 

북한은 6.25 전쟁 때 등장하였던 Mig-15, 17를 100기가량 보유하고 있으며 주력 항공기도 Mig-19, 21, 23과 같은 구형 항공기가 대부분입니다. 공격기의 경우에도 중국과 소련이 개발한 오래된 공격기를 보유 중이며 대부분 1~3세대이며 일부 레이더가 없는 사양도 있습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4세대 전투기를 운영 중입니다. 기체 조종을 도와주는 시스템, AESA 레이더까지 장착되어 있는 기종입니다. F-15K, KF-16, FA-50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군사력

 

북한도 4세대 전투기 Mig-29를 40기를 보유 중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F-15K만 59기를 보유 중이며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35기도 보유 중이기 때문에 전력상 큰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기에 하늘 레디어인 조기경보 통제기와, 하늘의 주요소 공중급유기까지 있어 그 격차는 더 벌어진 상태입니다.

 

해상 전력

군사력

 

해군의 강력함을 보여주는 지표인 총배수량은 한국이 많이 앞서지만 수량은 북한이 훨씬 많습니다. 이는 북한이 보유한 항점이 중대형 함정이 매우 적으며 소형 함정이 많다는 뜻입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이지스 구축함이 3척이나 있으며 향 후 한국형 항공모함까지 건조가 된다면 격차는 더 벌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군사력

 

북한도 이를 잘 알고 있어 전면전보다는 잠수전을 많이 만들어 게릴라 전을 펼치는 전략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실제 우리나에 많은 피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표면적인 유해공 전력은 한국이 훨씬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에게는 핵과 미국 본토까지 날아갈 수 있는 탄도 미사일을 보유 중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를 방어하기 위해 페트리어트와 사드 같은 미사일 요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지만 완벽히 방어는 되지 않습니다. 실제 북한이 핵을 사용할 가능성은 낮지만 북한이 공격을 받는다면 상대국도 피해를 봐야 한다는 것을 알고 우리가 현재 누리는 삶이 변하지 않도록 항상 안보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