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 프리바이오스틱과 프로바이오틱스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유산균은 늘 많이 들어왔는데 최근에는 유산균 외에 프로바이오틱스도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정확히 어떤 차이인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자세히 찾아봤습니다. 

찾아보면서 프로바이오틱스와 또 다르게 프리바이오틱스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장건강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사람 몸의 장에 살고 있으면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균을 의미합니다.

유익균을 통칭하여 쓰는 말입니다. 

유익균이라 하면은 과거에는 유산균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효모, 박테리아 등이 유익균이라고 추가적으로 밝혀지면서 유산균이 유익균으로 더 이상 사용되지는 않고 프로바이오틱스가 유익균의 대명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산균이 유익균의 대명사로 불리는 프로바이오틱스의 한 종류가 된 것입니다. 

 

이런 프로바이오틱스가 중요하게 조명을 받은 것은 항생제 때문입니다. 

항생제는 몸속의 균을 죽여서 몸을 건강하게 해 주지만 반대로 유익균까지 죽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생제를 사용한 뒤에 내성을 가진 균들이 발견되었고 그러면서 항생제가 효과를 발효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죽는 사람이 오히려 더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항생제에 대한 연구가 다시 활발해졌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연구까지 활발하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장건강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역할 

우리 몸의 장에는 유해균의 침투가 늘 일어납니다. 이때 프로바이오틱스가 유해균을 억제시키면서 장을 보호하는 것이 큰 역할입니다. 장에는 주름들이 가득 있는데 유해균이 이 주름에 부착되기 전에 프로바이오틱스가 먼저 부착하여 유해균이 부착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예를 들어서 상한 음식을 먹으면 유해균이 몸속으로 침투를 하게 될 텐데 어떤 사람은 심한 식중독에 걸리고 어떤 사람은 멀쩡 한 이유가 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에서 유해균이 몸속에 침투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에는 유해물질을 막기 위해서 막을 생성 해 놓고 있는데 이걸 장벽막이라고 합니다. 

여러 상피세포들이 막을 두껍게 형성하고 있는데, 쉽게 손상되며 손상이 되면 유해물질이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이 상피세포들이 견고하게 막을 형성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면역 세포의 70~80%는 장에 살고 있으면 끊음 없이 장에서 상호 소통을 하면서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 과정에서 프로바이오틱스가 너무 과한 반응을 일으키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수가 감소하면 과민성 면역 질환인 음식 알레르기, 아토피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이오틱스란?

프리바이오틱스는 이때까지 설명한 프로바이오틱스와 상당한 연관 관계에 있습니다. 

바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에서 활발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재료(먹이) 이기 때문입니다. 이 재료가 없으면 충분히 활동을 할 수가 없겠죠. 그래서 프리바이오틱스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프로바이오틱스나 유산균은 많이 섭취를 하지만 생존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프리바이오틱스를 꼭 같이 섭취를 해 줘야 합니다. 

장건강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은?

대표적인 프리바이오틱스가 포함된 것은 바로 식이섬유입니다.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소화가 되지 않고 대장까지 가서 거기서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됩니다. 

식이섬유 외에도 올리고당 역시 좋은 프리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식이섬유과 올리고당은 우리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바나나, 사과, 양파, 마늘 등등... 정말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푸른 채소와 과일을 많이 드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식품으로 드실 때는 섭취하는 정확한 양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복부 팽만감, 장 내 가스 유발, 그리고 소화불량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다시 한번 더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틱스 = 유익균으로 장에서 건강한 우리 몸을 유지해 주는 균

바오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에서 건강을 유지해 주기 위해서 활발히 움직이도록 해 주는 먹이 

 

 

이 글과 관련있는 아래글도 추천 드립니다.

▶ 기립성 저혈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