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 증후군 증상, 자기진단과 예방법

번아웃 증후군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번아웃 증후군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도 직장인이지만 직장에서 열심히 일한 후에 퇴근할 때는 정말 녹초가 되어서 퇴근을 해서 기운이 없는데 이 경우를 보통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좀 더 자세히 번아웃 증후군이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해서 극복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이란?

미국의 정신 분석학자인 하버트 프로이덴버거가 처음으로 이런 증상에 대해서 사용한 용어입니다. 직장에서는 열정적으로 일을 하고 난 뒤에 퇴근 후의 다른 생황에서는 기력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2019년도에 세계 보건기구에서 의학적으로 직업과 관련된 문제 현상으로 정의를 하였습니다. 정식으로 질병까지는 인정이 된 것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라고 질병으로 인정을 하였을 만큼 간단한 증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2019년도에 잡코리아에서 직장인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하였고 95.1%가 번아웃 증후군을 경험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거의 모든 직장인이 겪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야근 문화가 강조되는 우리나라 직장 특성상 간단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론 간단히 생각할 증상은 아닙니다. 

자가 진단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간단히 자가 진단이 가능합니다. 아래 표를 이용해서 점수를 측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번아웃 증후군

점수를 측정한 결과가 65점 이상이라면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 보는 게 좋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 가시면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문항에 답변만 하시면 자동으로 자가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진행을 하셔도 상관 없지만 편하게 사이트에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 단계

번아웃 증후군은 각 단계별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1단계 버닝 단계: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 철수(후퇴) 단계: 일에 몰두를 하기 위해서 주변의 친구나 가족과 함께 지내는 시간을 줄입니다. 심하면 식사도 하지 않게 되고 쉬는 시간까지 미루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서 예민해지면서 주위와 갈등을 빚게 됩니다. 하지만 다시 일에 매달리게 됩니다. 

3단계 고립 단계: 워커홀릭으로 인정은 받지만 스스로는 주위의 관계나 주말 같은 시간 개념 없이 계속 일만 생각하는 단계입니다. 그렇게 되면서 작은 갈등에도 날카롭게 반응하게 되면 사회적인 관계도 맺지 않습니다. 

4단계 부적응(행동) 단계: 상대방의 날카로움이 자기에게까지 향하게 됩니다. 자기 스스로 "일을 하기 위한 존재나 도구"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발생된 스트레스를 술이나 약물에 의지를 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주위에서 관심을 가지고 상태를 물어보기 시작합니다. 

5단계 심각단계: 내면의 공허함이 생기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정상적인 행동, 도박이나 폭식, 같은 행동을 시도하게 됩니다. 자신의 건강도 방치를 하게 되고 주변에는 더 방어적인 모습을 모입니다.

6단계 최악의 단계: 신체적으로 감정적으로 모두 망가졌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하는 단계 입니다. 심리적인 압박으로 인해서 자살도 생각을 하게 됩니다. 

 

번아웃 증후군

워라벨로 예방하자

요즘에 많이들 추구하시는 워라벨이 어떤 의미로 보면 번아웃 증후군의 반대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은 예방이 제일 확실한 예방법입니다. 그래서 워라벨을 통해서 회사와 개인을 명확하게 분리하여 사전에 예방을 해야 합니다. 또한 멘탈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사전에 통제할 순 없지만 줄일 수 있는 스트레스는 도망가지 말고 해결을 하고 바로 해결을 할 수 없는 것은 스트레스가 있다는 것을 수용하면서 스스로의 마음에 위로를 건네면서 안정을 찾아야 합니다. 

스트레스의 반대되는 의미가 회복탄력성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로부터 겪은 괴로움을 회복하는 마음의 근력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의 내성을 키워서 이 상황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주도권이 나에게 있고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는 용기를 가지는 것입니다. 

작게는 소소한 취미 생활을 가져 회사 생활이 아닌 다른 곳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것이나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