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020년 1분기 배당금 정보, 배당금 기준일과 권리락
- 경제정보/시장 & 기업 분석
- 2020. 5. 18. 23:30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2020년 1분기 삼성전자 배당금입니다. 이전에 분기별 배당금을 주는 기업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에서 분기별 배당을 주는 기업은 총 10개의 기업입니다. 대부분의 다른 기업들은 년 1회 배당을 주고 또는 반기에 배당금을 주는 기업도 있습니다.
분기별로 배당금을 받은 후에 다시 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복리의 효과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분기별 배당주 회사인 삼성전자의 2020년 1분기 분기 배당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1분기 배당 정보
삼성전자의 2020년 1분기 현물 배당 금액은 1주에 354원씩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번 1분기에는 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동일한 배당금액이 측정되었습니다. 주식의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배당률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2019년 4분기와 비교하여 보통주는 354원으로 동일하지만 우선주의 경우에는 355원에서 354원으로 1원 줄었습니다.
위 표에서 종류주식이 우선주를 의미합니다.
전체 배당금액은 2조 4천억 원이 배당금으로 지급되었고, 이 중에서 우선주는 2천 9백억 원이 배당금으로 지급되었습니다. 어마한 금액이 지급되었지만 실제 배당률로 보면 1%가 되지 않기 때문에 미국 주식의 대표적인 배당주와 비교하면 아직 배당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주주 친화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 삼성전자 배당 기준일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 기준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날짜 이후에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삼성전자는 분기별 배당주이기 때문에 각 분기별로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 삼성전자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배당기준일의 하루 전을 의미하는데, 이는 배당금 지급만큼 주가가 떨어진다고 하여 배당락일이라고 부릅니다. 또는 배당받을 권리가 끝났다고 하기 때문에 배당락일이라고도 부릅니다.
## 삼성전자 주식
금 일 5월 18일 기준으로 48,800원으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큰 하락을 맞은 후에 현재는 일부 회복한 후에 횡보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년 1분기 실적은 선방을 하였지만 2분기에는 과연 어떤 실적을 보여주는냐에 따라서 하락 또는 5만원 이상의 상승으로 이어질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때까지 2020년 1분기 삼성전자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식이고 동학개미운동으로 인해서 개인들의 지분이 많이 늘어났는데 이번에는 기관과 외인을 꼭 이겨서 모든 분들이 이익을 보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