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뜻, 의미와 특징
- 경제정보/경제용어
- 2022. 1. 23. 13:41
MZ세대 뜻
MZ 세대는 1981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좀 더 세세하게 구분을 하면 M은 밀레니얼 세대를 의미하며 1981년부터 1996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입니다. Z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입니다.
M 세대는 X세대 다음의 세대로 Y 세대라고도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은 아날로그 시대에 태어나 디지털 시대로 전화되는 과정을 모두 겪은 세대로 아날로그 세대인 X세대와 디지털 세대인 Z세대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현재 소비를 주도하고 있는데 이는 X세대와 비슷한 부분이고, 정보 수집에 상당히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이는 Z세대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Z 세대는 대부분 X세대의 자식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처음부터 디지털 환경을 경험하면서 성장을 하였기 때문에 정보 수집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면서 또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생산자 역할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정보를 스스로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한 공유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정보 파급력이 상당합니다.
이런 MZ 세대는 다른 세대와 비교하여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설명을 하기는 힘들 정보로 많은 특징들이 있어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아래에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MZ 세대의 제일 큰 특징 중 하나가 SNS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의 처음부터 겪으면서 디지털 시대의 발전과 함께 MZ 세대 역시 발전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한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에도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인플루언스를 통한 마케팅 등이 대표적입니다.
구독경제
구독 경제의 제일 큰 장점인 언제나 내가 원하는 것을 가지거나 경험을 할 수 있으며 필요 없으면 바로 해지가 가능한 부분이 MZ 세대의 특징과 맞물리면서 구독 경제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투자
자산의 가치가 급격히 증가되는 시대를 살게 되면서 월급만으로는 집을 살 수 없게 되었다. 이에 MZ 세대는 투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투자인 주식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암호화폐 역시 MZ 세대의 투자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 자산이 충분하지 않은 나이이기 때문에 영혼까지 끌어모은다는 “영끌”을 통해서 자산 투자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자산 상승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가지고 있는 자산으로 투자 시에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빛투”를 통해서 투자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중고거래
의외로 MZ 세대는 중고거래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꼭 비싼 새 상품을 사기보다는 저렴하지만 상태가 괜찮은 중고물품을 찾는 MZ 세대가 많이 있고, 또는 실제 소득이 높지 않은 비정규직 MZ 세대도 많이 있기 때문으로 파악됩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자신이 가지고자 하는 고가인 한정판 제품을 구하기 위한 중고거래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부의 양극화
X세대인 부모들로부터 자산을 물려받은 MZ 세대들은 자산의 가치가 크게 늘어났기 때문에 부의 대물림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MZ 세대들은 상대적으로 빈곤한 상태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상위 20%의 자산은 하위 20%의 자산보다 35.2베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2019년 33.2배보다 더 커진 것으로 계속해서 부의 양극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부의 대물림이 되지 않는 MZ 세대들은 N 포 세대로 불리기도 하면서 연애, 결혼, 출산, 집 등의 많은 것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마치며
MZ 세대들의 뜻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에 전 세대와 많은 다른 점이 있지만 이는 시대가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특징이라 생각됩니다. 예전과 많이 변한 부분들도 있지만 MZ 세대들의 변화된 방식으로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 딥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