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예수금 뜻 의미 결재기준 D+1, D+2

주식 예수금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 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하는데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여러 가지 용어들이 있습니다. PER, ROE, PBR 등 주식 거래를 하는데 필요한 용어들 외에도 자산을 위한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이 예수금입니다. 그럼 예수금이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수금”

 

## 예수금 의미

 

예수금의 사전적 의미는 거래를 위한 선금 또는 보조금의 의미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계좌에 입금되어 있는 금액 중에서 실제 결제 대금으로 사용되지 않고 추후에 거래 대금으로 사용 가능한 예비 상태의 금액입니다.

 

내 계좌에 100만 원이 있는 상황에서 100만 원의 주식을 매수했다면 계좌에는 0원의 금액이 있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일부 금액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게 예수금입니다. 아래 예를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는 당일에 매수 또는 매도를 하더라도 실제로는 2 거래일에 최종적으로 비용 처리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거래일 뒤의 계좌에 얼마나 남아 있는지를 확인해야 실제로 내가 운영을 할 수 있는 금액이 확인되는 것입니다.

 

“예수금”

 

삼성전자를 보면 중간에 증 20%로 나와 있습니다. 이 의미는 이 주식을 거래할 때 지금은 증거금으로 20%만 내고 2 거래일에 나머지 80%를 내라는 의미입니다. (증거금 비율은 거래소마다 다르기 때문에 필히 거래 전 사용하시는 증권사 어플에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삼성 전자 1주 가격이 10만 원으로 가정을 하고 매수를 하면 실제로 아래와 같이 제 계좌에서 돈이 출금 되게 됩니다.

- 금 일 매수 시점 2만 원 출금(10만 원의 20%)

- 2 거래일에 8만 원 출금(10만 원의 80%)

 

## D+1, D+2 예수금 이란?

 

좀 전에 설명드린 것처럼 실제로 주식 매수를 하게 되면 2 거래일에 금액이 모두 정산이 된다고 했는데 이를 표현하는 의미로 D+1, D+2이라는 의미로 표현됩니다. 만약 주식을 월요일에 매수를 했을 경우 실제 금액은 수요일에 정산이 되어야 하나 만약 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목요일에 결재가 되기 때문에 요일을 기준으로 표기하지 않고 D Day 기준으로 표기를 하게 됩니다.

 

“예수금”

 

실제로 제가 사용하는 한국투자증권의 계좌 정보입니다. 보시면 예수금과 D+1, D+2으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D+2가 현재 제가 가용할 수 있는 예수금으로 이해를 하시면 됩다. D+2 영업일에 지금 현재 매수 매도를 한 금액이 실제로 모두 정산된 뒤에 계좌에 남게 되는 금액입니다.

 

D+2 정산 밑에 보시면 "주문 가능"이라는 금액이 나와 있는데 이는 증거금 40% 주식을 얼마까지 살 수 있는지를 알려 주는 것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54만 원 정도의 금액으로 270만 원까지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고, D+2 정산일 전에 계좌에 나머지 금액을 입금시켜 놓으면 됩니다. 만약 입금을 시키지 않으면 거래에 불이익을 생길 수 있으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이너스(-) 예수금 주의

 

주식을 계속 거래를 하면 매수와 매도를 지속적으로 하기 때문에 예수금 관리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예수금 관리를 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금”

 

예수금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위 사진처럼 마이너스 예수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매수와 매도를 통해서 D+2 영업일 후에 내가 정산받을 금액보다 정산해 줘야 하는 금액이 클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에는 D+2 예수금 정산 전(D+1까지가 안전)에 부족한 금액만큼 계좌에 입금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정상적으로 정산이 완료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증권사에서는 부족한 돈을 받기 위해서 증권사에서 자동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강제로 판매하고 일정 기간 동안 증거금을 무조건 100%로 설정하여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만 주식 매수가 가능하게 만들기도 합니다.(이 부분은 증권사마다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꼭 사용하시는 증권사를 통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식 거래에서 필요한 예수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수금을 통해서 주식 거래에서 바로 거래대금을 정산하지 않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지만 안 좋은 점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어 안전한 주식 거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