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그비엠의 정보채널

편도결석 증상 원인 제거 방법 예방법

편도결석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이번 글에서 알아볼 내용은 편도결석입니다. 편도결석의 경우에는 다른 결석과 달리 단단하거나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주 지독한 입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예방을 해서 생기지 않도록 하거나 생겼다면 제거를 해 주는 것은 좋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편도결석의 증상, 원인 그리고 제거 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클릭 시 해당 내용으로 이동됩니다)

1. 편도결석이란?

2. 편도결석 원인

   2-1) 만성 편도염

   2-2) 구강 청결

3. 편도결석 제거 방법

   3-1) 병원 방문

   3-2) 자가 제거

4. 편도결석 예방법

   4-1) 편도 관리

   4-2) 구강 관리

   4-3) 수분 섭취


편도결석

 

## 편도결석이란?

입안의 목젖 양쪽에 있는 편도에는 많은 작은 구멍들이 있습니다. 편도의 이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 등이 끼면서 부패를 하게 되고 세균이 번식을 하면서 딱딱하게 굳으면 편도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편도결석은 다른 결석처럼 건강에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이 있으면 목에 뭔가 걸려 있다는 이질감을 주거나 편도결석이 많아지면 혀나 다른 부위로 이동을 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서 계속적인 뭔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크기는 다양합니다. 좁쌀 만한 크기부터 일반 쌀 크기 정도로 심하게 커진 경우에는 손톱만 한 크기도 있습니다. 이런 편도결석은 재채기 또는 양치질을 통해서 빠져나오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 빠져나온다는 것은 입 안에 편도결석의 양이 많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편도결석이 많아지면 꼭 병원을 방문해서 제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래에서 편도결석의 원인과 저게 방법에 대래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편도결석 원인

편도결석

 

# 만성 편도염

편도결석의 주요 원인 중에 하나로 꼽히는 것이 만성 편도염입니다. 편도에 작은 구멍들이 있다고 했는데 편도염으로 인해서 구멍이 커지기 때문에 더 많은 음식 찌꺼기가 쌓이게 되고 이를 통해서 편도결석이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 구강 청결

또 다른 이유는 평소의 구강 생활 습관입니다. 치석제거 또는 올바른 양치질을 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입 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게 되면서 세균 번식도 같이 이루어지면서 편도결석이 생기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 편도결석 제거 방법

편도결석

 

# 병원 방문

편도결석은 스스로 제거를 할 수도 있지만 세균 감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제일 좋은 방법은 이비인후과를 찾아서 병원에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비인후과라고 해서 모든 병원이 가능한 것은 아니면 관련된 장비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사전에 확인을 하고 방문을 하는 시걸 추천드립니다.

 

병원에서도 부분 마취를 통해서 제거를 하는 방식이 있고, 내시경을 통해서 편도에 최대한 상처가 나지 않게 봉으로 짜는 방법 등 여러 방법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방법에 대해서 꼭 상담을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 자가 제거

꼭 병원을 가지 않더라도 집에서 스스로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자가 제거를 위한 기구도 존재를 하기 때문에 기구를 통해서 제거를 하거나, 거울을 보면서 면봉으로 제거를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 등은 대부분 실패를 하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스스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려면 거울을 보면서 손을 이용하거나 면봉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 방식은 편도에 더 자극을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편도는 입안에 있기 때고 편도의 밑부분은 혀로 가려져 있기 때문에 단순히 거울을 통해서 확인을 하기 어려운 위치에 있기 때문 입니다.

 

## 편도결석 예방법

# 편도 관리

원인 중 하나인 편도염을 줄이기 위해서 편도를 잘 관리하는 것이 좋은 예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편도염이 걸리면 제때 치료를 하여 편도 구멍이 커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편도결석

 

# 구강 관리

입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있으면 세균 번식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식사 후에 양치질 및 가글을 통해서 세균 번식을 막아 주어야 하는 것이 좋은 예방 방법입니다.

 

편도결석

 

# 수분 섭취

입이 건조하다면 입 안에 세균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편도결석의 좋은 예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수분 섭취로 인해서 음식물 찌꺼기가 제거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편도 결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석이라 하면 몸에 딱딱하게 굳은 것이 있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편도 결석의 경우에는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악취의 입냄새가 나기 때문에 필히 편도결석을 제거하시고 예방하는데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아연 효능과 아연이 많은 음식

아연 효능과 음식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아연 효능과 아연이 많이 포함된 음식입니다. 아연은 면역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 영양소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우리 몸

pogbm.tistory.com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포그비엠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지난 글에서 일상생활에서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pogbm.tistory.com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포그비엠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변비에 좋은 음식 입니다. 변비는 겪어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알 수 있습니다. 대변을 보더라도 항상 잔변감이 남아 있거나

pogbm.tistory.com

 

 

 

 

Example Site - Frequently Asked Questions(FAQ)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